|
'참학력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'은 교육지원청이 주관하여 지역 내 물적·인적 자원을 공유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권을 보장하여 진로와 적성에 도움을 주는 진로맞춤형 교육과정을 말한다.
학생들은 참학력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소인수 선택과목, 심화 과목 등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배워봄으로써 자기 주도적 진로 설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. 또한 자신의 학교에 개설된 과목 이외에도 원하는 과목이 개설된 거점학교로 이동하여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유연하고 개방적인 교육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.
이번 서천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소질과 적성,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권과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학년은 2022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양 과목인 인간과 심리 강좌를 개설하였으며, 2~3학년은 2015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양 과목인 공학 일반 및 진로 과목인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, 체육 전공 실기 응용 강좌를 개설하여, 1학기 총 4개 강좌가 정규 시간 외 운영 중으로 관내 4개교 약 37명의 학생들이 3월 19일부터 수강중이다.
김흥집 교육장은 "학생들이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진로와 관련 있는 강좌를 수강해보면 자신의 적성을 확인하고 역량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"라며 "앞으로 학생들이 진로에 필요한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기 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희망하는 다양한 과목을 공동교육과정 및 기관과 연계한 학교 밖 교육 등을 통해 개설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"라고 말했다.
황신민 기자 koeco_@naver.com